신 공유기임에도 불구하고 예전에는 잘되었는데 공유기 내부에서만 DDNS주소를 못 찾는 오류가 갑자기 발생한다면 공유기의 NAT loopback ( 또는 Hairpin NAT ) 기능의 일시적 오류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공유기를 재 부팅하여 일정시간 경과 후 재 실행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현상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다른 망( 예를 들어 공유기에 연결된 핸드폰의 와이파이를 끄고, LTE상태에서 핸드폰 브라우저로 해당 도메인 호출)으로 테스트해 보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하던 공유기를 바꾼 후 이 같은 오류가 나타난다면 공유기의 NAT loopback ( 또는 Hairpin NAT )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최신버전의 공유기들의 경우 대부분 NAT loopback 기능이 지원되나, 우리나라 통신사들이 무상으로 지원하는 공유기 일부는 NAT loopback 기능을 지원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공유기 업체로부터 NAT loopback 기능 지원이 포함된 최신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련 이슈에 관하여 공유기 제조사의 FAQ를 참조하십시오. 참고로 공유기를 이중으로 구성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 임으로 이 경우에는 종단 ( 또는 두번째 ) 의 공유기를 공유기 모드가 아닌 브릿지 모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전히 오류가 있다면 아래와 예와 같이 윈도우 "호스트"파일 강제 설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호스트"파일을 강제 설정 하시려면 먼저 위와 같이 윈도우 시작 버튼 ▷ Windows 보조프로그램 ▷ 메모장을 우 클릭하여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메모장의 "열기"를 클릭한 후 C:/WINDOWS/system32/drivers/etc로 이동하여, 텍스트문서를 모든 파일(*.*)로 선택하여 "hosts" 파일을 여십시오.
메모장에 위의 예와 같이 연결할 DDNS주소 또는 주소들을 각각 추가한 후, 저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 컴퓨터에 적용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각각의 컴퓨터의 C:/WINDOWS/system32/drivers/etc 디렉터리에 위에서 저장한 "hosts" 파일을 카피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 예전 DNS정보(예, 파킹 페이지 등)를 찾는 오류발생 시에는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 설정] ▷ ["컴퓨터DNS 캐시정보 갱신"]버튼을 누르거나, 윈도우 컴퓨터의 [시작 버튼] ▷ [windows 시스템] ▷ [명령 프롬프트] 에서 "ipconfig/flushdns"를 입력, 실행하고, 브라우저 종료 후, 재시작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