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경우, 공유기에 사용하는 내부 IP와 사용 포트로 이루어진 연결규칙을 미리 등록하여 두고 외부에서 등록된 포트번호를 찾는 경우 해당하는 사설IP 주소에 운영 중인 서버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 주게 되며, 이를 공유기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 포트 매핑(port mapping) 또는 가상 서버 설정이라고 부릅니다.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 포트 매핑(port mapping)은 네트워크 주소 변환(NAT : Network Address Translation)의 응용방법으로 PortProxy와같이 내부 컴퓨터간에만 사용되는 로컬 포트 포워딩, UPnP와 같이 응용프로그램이 포트 포워딩을 자동화하는 동적 포트 포워딩, 그리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는 원격 포트 포워딩으로 나누어지며, 그 외에도 코디엔에스의 DNS 포트 포워딩과도 같은 DNS 응용서비스도 있습니다. ▶공유기 포트 포워딩 가이드
▶코디엔에스 포트 포워딩이란 기본적으로 설정된 포트 이외의 다른 포트로 우회하여 들어올 수 있도록 외부 접속을 연결해 주는 DNS 서비스 기능으로 공유기 포트 포워딩과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웹 서비스, FTP서버 등 여러 가지 서버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외부에서 접근 시 각각 다른 포트를 지정해 해당 서버로 이동할 수 있게 하며, 기본적으로 웹 서비스는 80포트, FTP는 21번 포트를 기본 포트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케이티를 제외한 일부 통신회선(지역별 차등) 제공 업체에서는 이러한 기본 포트를 막아놓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 웹 서비스 구축 시 기본 포트를 80 에서 예) 9000등로 설정하여야 하며, 일반 접속자 또한 외부에서 접속 시 인터넷 주소 창에 id.codns.com:8080(예시) 형식으로 접속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러나 코디엔에스의 포트 포워딩 기능을 활용하면, 일반 접속자들이 외부에서 인터넷 주소 창에 id.codns.com:8080 대신 포트 번호없이 id.codns.com으로만 접속해도 연결이 가능하게 됩니다.
* 코디엔에스 포트 포워딩 작동방식
1. 도메인 질의 : 예를 들어 id.codns.com:8080 대신 포트번호없이 id.codns.com으로 질의를 합니다.
2. 포워드 질의 : 해당 서버로 가지 않고 코디엔에스 포워딩 서버에 질의하여 원래 주소를 질의합니다..
3. 포트 포워딩 : 코디엔에스의 포워드 서버는 원래 주소인 id.codns.com:8080으로 포워딩합니다..
4. 서버 응답 : 해당 서버는 8080포트를 사용하는 서버에서 요청한 콘텐츠를 8080포트로 요청에 응답하게 됩니다.
코디엔에스 포트 포워딩 기능은 SK(하나로),LGU+,지역 케이블 등, 기본포트(80,,25)가 막혀 있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 포트 포워딩 및 수동 포트 포워딩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또한 도메인이 여러 개일 경우 각각 다른 포트를 적용시킬 수 있는 포트 릴레이 기능과 가장 진보적인 하위 디렉터리 포워딩 기술이 지원됩니다. 본 기능은 무료 체험상태와 고급/고급 플러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