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버스도메인(Inverse Domain)은 리버스도메인(Reverse Domain) 또는 rDNS라고도 불리우며, IP주소를 도메인 이름으로 변환하기 위해 네임서버에 설정하는 특수 도메인으로 PTR 레코드(PoinTer Record)를 사용하여 지정합니다. 인버스도메인을 네임서버에 등록해 놓으면 IP주소에 대응하는 도메인 이름(kr, com 등의 최상위 도메인을 포함한 도메인 이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IP주소 |
인버스 도메인 |
8.8.4.4 |
4.4.8.8.in-addr.arpa |
인버스도메인은 IP주소에 해당하는 숫자와 특수 문자열 in-addr.arp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P주소를 인버스도메인으로 변환하려면 IP주소를 역으로 나열하고 in-addr.arpa라는 특수 도메인을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구글의 보조네임서버인 8.8.4.4에 대응하는 인버스도메인은 4.4.8.8.in-addr.arpa입니다. 여기에서 arpa는 Address and Routing Parameter Area의 약자로 인터넷 기반시설의 운용을 위해 사용되는 특수 최상위 도메인입니다. arpa의 하위에는 in-addr 외에 e164, ip6, uri, urn 등이 존재합니다.
인버스도메인 설정 (PTR 레코드 설정)은 주로 메일시스템의 스팸 필터링을 위해 많이 사용되며, 국내는 권장사항이지만 해외는 필수에 가까운 설정사항입니다.
그러나 국내의 IP 이용 현실에 비추어볼 때 유동 IP인 초고속 인터넷 망을 주로 사용하는 개인,소기업 사용자의 경우에는 거의 해당이 없고, 통신사 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부터 IP를 직접 받아 사용하는 기업과 기관들의 경우에만 신청하여 설정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유의하실 점은 직접설정이 아닌 상위 단에 신청하여 설정한다는 점입니다. 클라우드 형태의 DNS서비스나 직접 구축한 DNS서버에서 PRT레코드로 직접 설정하였을 경우, 상위 단에서 무시되기에 개별 설정은 의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버스도메인은 과거 PTR 레코드를 참조하여 뉴스서버 혹은 메일서버의 인증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응용프로그램에서 PTR 레코드를 참조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으며,심지어 일부 사이트에서는 보안의 이유로 등록을 하지않거나, 더미 값으로 처리하기도 하는 등 그 사용이 매우 제한적인 실정입니다.
인버스 도메인 질의 예시
C:\nslookup 기본 서버: bns1.hananet.net Address: 210.220.163.82 > set type=ptr > 8.8.4.4 서버: bns1.hananet.net Address: 210.220.163.82
권한 없는 응답: 4.4.8.8.in-addr.arpa name = google-public-dns-a.google.com > |